알라딘 전자책

검색
삐딱해도 괜찮아 - 똑같은 생각만 강요하는 세상을 색다르게 읽는 인문학 프레임 (커버이미지)
알라딘

삐딱해도 괜찮아 - 똑같은 생각만 강요하는 세상을 색다르게 읽는 인문학 프레임

한빛비즈

박신영 지음

2014-03-3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흔들리는 인생에 단단한 줏대를 세워줄
52가지 명랑하고 지혜로운 이야기의 힘


어쩌면 세상 사람들을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을지 모른다. 한 부류는 세상 앞에 당당히 나서서 자신이 겪고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이야기하는 사람들 그리고 다른 한 부류는 그저 남들이 하는 이야기들을 곧이곧대로 믿고, 자기만의 이야기를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다. 타인이, 세상에 하는 말에 따라 오락가락 하다가 결국 자기만의 생각을 이어나가지 못하게 된 사람들이다.
하지만 어떤 부류든 간에 우리는 같은 사회, 같은 공간 아래 산다. 비슷한 인터넷 뉴스를 보고, 비슷한 교과서로 공부했고, 비슷한 사회문화적 환경에 처해 있다. 그런데 왜 누군가는 자기 관점이 뚜렷한 반면, 누군가는 자기만의 이야기를 하지 못할까?
《삐딱해도 괜찮아》는 살면서 무엇을 보고, 듣고, 읽느냐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느냐에 있다는 걸 보여준다. 세계 각국의 신화와 민담, 문학, 영화를 비틀어 본 52편의 이야기들을 통해 왜 우리가 더 이상 세상이 하는 말들을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되는지 말해준다. 수백 년, 수천 년에 걸쳐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이야기들에는 사실 표면에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들이 켜켜이 숨어 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배운 대로, ‘센 놈’들이 읽는 방식으로는 결코 그 숨은 의미를 찾을 수 없다. 삐딱하게 읽어야만 보이는 진짜 삶의 지혜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삐딱하게 보고, 다르게 읽는 관점의 전환이 인생을 변화시킨다

기억을 더듬어 보자. 우리는 어렸을 적 ‘잭과 콩나무’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지금 줄거리만 다시 떠올려보면, 농사꾼 잭이 콩나무 위 거인들의 나라에서 보물을 훔치고는 콩나무를 타고 쫓아내려오는 거인을 떨어뜨려 죽였다는 내용이다. 대체 왜 우리는 주인공 잭이 붙잡힐까 조마조마했던 걸까? 대체 누가 나쁜 놈인 건가? 사실 이 이야기는 영국의 민담이다. 이 이야기를 들으며 자란 영국의 어린이들은 나중에 ‘용감한’ 모험가 잭이 되어서 19세기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침략한다. 어떤 양심의 가책도 없이. 그들은 미개한 ‘거인’들이고 자신들은 세상의 주인공인 잭이니까.
이처럼 저자의 삐딱한 관점은 폭 넓은 역사적 지식에 기반을 둔다. 민담과 설화가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 내려올 수 있었던 것은 표면적인 교훈보다 보통 사람들이 겪었던 상처와 기원했던 소망들이 숨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엄마가 자신의 아이를 살해한다는 충격적인 전설인 ‘아기 장수 우투리’의 속뜻을 알고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는 저자는 이를 영화 <변호인>의 마지막 장면과 겹쳐보며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과연 무엇인가를 되묻는다. 민담 <재주 있는 삼 형제>에서는 매를 맞으면 맞을수록 힘이 더 펄펄 나는 막내 이야기를 통해 저항해야 할 폭력과 맷집을 갖고 견뎌야 할 폭력이 어떻게 다른지 보여준다.
그 외에도 바토리 백작부인과 불멸의 아름다움, 설문대할망의 아이디어 숙성하기, 자기 운명에 따져 팔자를 싹 바꾼 최고의 남자 석숭 이야기 등 세계 각국의 신화와 민담, 문학, 영화를 색다른 시선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살면서 마주칠 고난들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유머러스하게, 발랄하게 때로는 직설적으로 까발려 보여준다.

이 책은 이야기들을 다른 방식으로, 어쩌면 조금은 불편한 방식으로 말한다. 그러나 그것이야말로 개인과 사회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본질을 정확히 읽는 방법일 수 있다. 삐딱하게 본다는 건 세상에 흔들리지 않고 나답게 살기 위한 첫 번째 단계다. 한 권의 책을 대하든, 한 편의 이야기를 접하든, 세상사의 한 장면을 마주치든 다수가 해석하는 방식에 매몰되어서는 줏대 있는 삶이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말한다. 삐딱해도 괜찮다고, 아니 삐딱하게 보는 건 세상 앞에 자유로운 인간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고.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